01 가족 간 금전거래와 차용증 작성
부모, 형제 등 가족 간 금전거래 규모가 상당하거나 빈도가 큰 경우, 가족 등으로부터 거액의 현금을 빌려 부동산 등을 취득하는 경우 세무서로부터 증여세 소명 요청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잘못된 소명이나 이를 사전에 준비하지 못한 경우 증여세와 가산세를 추징당할 수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가족 간 금전거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과세문제와 차용증 작성의 일반내용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가족에게 금전을 빌릴 계획이 있거나, 이미 금전을 빌린 경우에 해당한다면 아래 글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02 차용증 작성 컨설팅의 필요성
차용증을 작성한다고 해서 모든 가족 간 거래가 증여로부터 자유로운 것은 아닙니다.
차용증은 작성했다는 사실보단 작성 이후 단계가 중요합니다. 원금상환과 이자지급이 차용증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는지, 이자지급 시 원천징수의무와 이자소득에 대한 과세문제 등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잘못된 차용증 작성과 사후관리는 추후 차용증 작성 사실에도 불구하고 증여로 보아 증여세와 가산세를 추징당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족간 고액의 금전거래나 만기가 장기인 금전거래는 세무사를 통해 세무리스크를 검토받고 사전에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고객 개별 상황에 따른 세무리스크 검토, 차용증 작성, 작성 후 사후관리 등 차용증 작성의 전반에 대한 과세문제가 없도록 도움받을 수 있는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03 컨설팅 용역 제공 범위
- 금전소비대차 거래 시 발생할 수 있는 세무리스크 검토 및 해결방안 제시
- 차용증 작성과 관련 절차 대행
- 차용증 작성 후 사후관리와 유의사항 안내
04 차용증 작성 컨설팅 비용
차용증 작성 컨설팅 기본 보수는 99,000원입니다.
다만 거래의 규모와 횟수, 사전 금전거래 여부, 증여세 신고여부 등에 따라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컨설팅을 의뢰하실 고객은 아래를 통해 연락 주시면 정확한 비용 안내와 절차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